이제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유형을 일반적 성격에 따라 규정한 후 각각의 대표적 이론가들의 이론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소유권의 자연권적 이론에 따르면 한 독립적 私人이 前사회적 상태에서 사실적으로 획득한 점유는 타인에 대하여 이미 자연적 권리로 완전한 법적 구속력을 갖
한국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를 인정하는 동시에 문화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 저작 작품의 공정한 이용을 보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되었다. 이를 위해 이 법은 저작자의 도덕적 권리와 재산권리를 인정하고, 또 원작을 개작 또는 재생산, 배포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한다. 그러나 이 법은 미국의 연
저작권법의 역사
1) 서양
저작권에 관한 법제화의 역사는 동양보다는 서양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문자와 기록 매체가 있었다고 해서 바로 저작권의 의식이 생긴 것은 아니었다. 고대에는 저작물에 관해 소유권으로서의 인식보다는 남의 저작물을 베끼는 행위는 비열한 것으로 여겨져 도덕적으
저작권 및 저작인접권, 산업재산권이 포함되며 이외에도 산업상 저작권, 첨단산업재산권 및 정보산업재산권 등이 포함된다. 저작물을 창작한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된 저작권법은 저작자의 권리와 그에 인접하는 권리를 보호하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함으로써 문화
저작권(copyright)과 저작권 반대 운동(copyleft)의 개념 및 관련 법의 내용을 명확히 짚고 넘어갈 것이다.
II. 저작권법과 저작권(copyright)
1. 저작권법의 연혁, 목적, 근거
현대적 의미를 지닌 최초의 저작권법은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존 로크가 그의 저서 「시민정부에 관한 이론」[Two Treatises on C
저작권 분쟁이다. 컴퓨터 프로그램을 비롯한 각종 디지털화 되어 있는 정보들에 대해 저작권의 개념이 확대 적용됨에 따라 필연적으로 저작권에 대해 이해 관계가 엇갈리고 있고 수 많은 저작권 분쟁들이 이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분쟁은 기존의 저작권법에서 정보독점의 방향으로 강화되는 것을
소유자’에게 막대한 독점이윤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지적 자산을 풍부하게 해서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이종구 외 “정보사회의 이해” 2005, 315~316p
하지만 단순히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저작권이 만들어 졌다고도 볼 수 없다. 앞서 살펴봤듯이 정보는 많은
문화란, 사람의 정신적 활동으로 얻어진 물질적․정신적인 모든 것을 말한다. 그러므로 문화를 육성하려면 근본적으로 개인의 창의가 존중되고, 그 창작 결과가 보호되어야 할 뿐 아니라 창작에 어울리는 이익이 보장되어야 한다. 이런 취지에서 저작권법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을 이용하는 사
저작권에 관한 연구 -소리바다와 벅스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 영상매체전공,
2005년 8월, p.5
1.2.
21세기는 ‘디지털’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과 사회 모든 분야의 ‘디지털 화(化)’라는 거대한 패러다임은 우리 생활의 모든 부문을 송두리